‘딱 이것만 하면 매일 OO만원 자동 수익 생깁니다.’
‘사업 자동화로 OO만원 패시브 인컴 만들기‘
‘무인 창업으로 월 OO만원. 직장인 보다 많이 벌어요.’
이런 제목의 유튜브 영상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저도 이러한 제목의 영상들을 평소에 많이 보는데요.
세상에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만의 사업을 만들어가는 분들이 많고 이런 분들을 보면서 영감을 많이 얻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영상을 보기만 한다고 해서 우리가 영상에 나오는 방법대로 무조건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게 필요한 부분을 뽑아내서 직접해보고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오늘은 ‘자동화’에 대해서 ‘내 것’으로 만든 부분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이 글의 내용을 ‘내 것’으로 만드시기를 바랍니다.
제가 최근에 본 영상인데요.
이 영상을 보고 본격적으로 나도 사업 시스템을 자동화 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자동화라는건 뭘까요?
제가 생각하는 자동화란 복잡한 업무를 반복적인 형태로 바꾸고 그 반복적인 업무를 내가 아닌 다른 사람 혹은 프로그램이 대신하게 만드는 겁니다.
사업하는 사람들이 많이 말하는 시스템화, 메뉴얼화이죠.
저는 ‘프로그램이 나를 대신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요.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지레 겁을 먹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요즘에는 GPT 같은 AI로 누구나 프로그램을 만드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꼭 코딩을 하지 않아도 자동화 툴을 사용하여 나만의 자동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동화 툴?
위에 영상에서 언급 된 make는 자동화 툴입니다. Zapier 같은 툴도 유명하죠.
자동화 툴이란 여러가지 플랫폼의 서비스를 인과관계로 엮어서 동작하게 만들어주는 도구입니다.
예를 들면 Notion에서 데이터 베이스를 생성하면 Zapier가 실행 되고 아래와 같은 순서로 동작하게 됩니다.
위에 만든 자동화는 쏠닝 독서노트에 책을 추가할 때 책 제목만 입력하면 북커버를 외부에서 가져오게 만든 자동화 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에 쏠닝 독서노트 업데이트 소식과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make와 zapier 모두 무료 플랜이 있고 무료 플랜만으로도 다양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저는 두 개 모두 사용해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각각의 툴이 장단이 있기도 하고 같이 사용하면 무료 플랜의 한계를 조금 더 극복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를 왜 해야해?
뭐 당연한 소리이지만 나의 업무를 자동화 할수록 효율이 올라가겠죠?
그런데 사실 효율이 올라가는 것 보다 더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제가 앞서 자동화에 대해 이렇게 말했는데요.
복잡한 업무를 반복적인 형태로 바꾸고 그 반복적인 업무를 내가 아닌 다른 사람 혹은 프로그램이 대신하게 만드는 겁니다.
자동화에서 꼭 필요한 부분이 나 대신 업무를 할 무언가인데요. 예전에는 대부분 사람이었습니다. 직원을 통해 내 사업의 일부를 자동화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직원을 채용할 수 있는 규모가 되어야, 그리고 직원을 더 많이 채용할 자본과 능력이 있어야 더 효율적으로 자동화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대 AI 시대입니다. 지금은 직원 대신 AI를 사용할 수 있죠. 심지어 무료로요.
앞으로 자본이 없어도, 나를 도와줄 훌륭한 직원이 없어도 누구든 자동화를 하고 업무 효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에 대한 진입장벽이 엄청나게 낮아진 것이죠.
앞으로 1인 기업가들이 직원 10명의 몫을 하는 시스템들을 만들며 사업을 영위할 겁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된다면 한 사람의 노동가치는 점점 낮아지겠죠.
그래서 제가 프로그램을 통한 자동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AI 시대가 도래하면서 능력 인플레이션은 갈수록 심화될 것 입니다.
자동화 툴과 AI툴을 익히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컴활’ 같은 기본 자격이 될겁니다.
끝으로
제가 자동화 툴을 사용하면서 업무 전반에 걸쳐 적용할 계획을 세우면서 느끼는 점들이 있습니다.
바로 글로벌 플랫폼, 표준화된 플랫폼 사용입니다.
make와 zapier에서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 자동화 툴 업체들이 외국 회사인 이유도 있지만 네이버와 카카오가 글로벌 플랫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업에 사용되는 플랫폼 서비스를 선택할 때는 되도록 글로벌 플랫폼을 고려해야겠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Notion이 여러 방면으로 활용도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그 방법을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앞으로 쏠닝포인트에서 무료제공하거나 판매하는 Notion 탬플릿은 이러한 자동화에 초점을 맞춰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려고 합니다.
쏠닝포인트를 통해 여러분의 사업과 생활을 자동화 해보시길 바랍니다.